나스를 사용해서 TV프로그램을 녹화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계신다.
주로 Plex와 연동하여 영상을 보실텐데 이상하게 영상이 Direct Play되지 않고 트랜스코딩이 걸리는 경우가 잦을 수 있다. 특히 직접 녹화한 경우에 말이다.

이런 경우 plex자막 정보를 살펴보면 “알수없음 eia608″이라는 이름의 자막이 선택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 자막을 해제하면 영상을 원활하게 재생할 수 있지만 영상 자체에서 eia608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eia608은 방송사 송출 자막의 종류 중 하나인데 주로 아시아권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경우에는 FFMPEG 명령어를 사용하여 eia-608 자막을 지울 수 있다.

일단, 시놀로지 기준으로 FFMPEG 버전이 너무 낮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설치한 FFMPEG 명령어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먼저 Putty나 윈도우 CMD를 통해 SSH에 접속한다.

* 윈도우 커맨드 기준으로 SSH접속 방법
windows+R 버튼 누른 후 cmd 입력 Enter → 윈도우 CMD 진입

ssh [아이디]@시놀로지서버주소 -p [ssh 접속포트]
예시) ssh admin@fire.synology.me -p 5555

자막 제거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usr/local/ffmpeg/bin/ffmpeg -i [수정할파일] -y -c:v copy -c:a copy -bsf:v "filter_units=remove_types=6" [결과파일]

예시를 들어본다. “프로듀스 X 101 – Episode 6.ts” 라는 파일이 /volume1/Media/예능/프로듀스 X 101 안에 들어있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명령어는

cd /volume1/Media/예능/"프로듀스 X 101"
* 파일이 있는 곳으로 경로 이동, 폴더 이름에 공백이 있는 경우 큰 따옴표로 묶어주기
/usr/local/ffmpeg/bin/ffmpeg -i "프로듀스 X 101 - Episode 6.ts" -y -c:v copy -c:a copy -bsf:v "filter_units=remove_types=6" "프로듀스 X 101 - Episode 6_after.ts"
* 비디오 코덱과 오디오 코덱은 유지하면서 eia-608 자막 삭제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