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디지털 혁신파크(분당선 개포동역 8번출구)에는 여러 기관들이 입주하여 연구를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것은 서울대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이다.

서울대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는 Big Data Camp, Big Data Academy 등 지금까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었는데 나는 현재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Big Data Academy에 참여 중이다.

Big Data Academy는 크게 다섯가지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간은 모두 19시 – 20시)

  1.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Python

    – Python 프로그래밍 초급과,Python설치, Python언어소개, 기초문법, 프로그래밍 실습
    선수지식: 없음
    강사: 박진수 교수(서울대 경영학과)
    교육일정: 2019-09-16 ~ 2019-09-20

  2.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Advanced Python

    – Python 중급및 고급문법, 파일처리, 기초자료 구조, 클래스와 객체
    선수지식: 기초 Python
    강사: 서울대 연구생
    교육일정: 2019-09-23 ~ 2019-09-27

  3.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의 이해

    – 선형회귀부터 분류 알고리즘, 군집 알고리즘, 딥러닝 알고리즘들을 학습 및 실습
    선수지식: Python
    강사: 김 선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육일정: 2019-09-30 ~ 2019-10-04

  4. 딥러닝의 이해

    – 심층신경망(CNN, RNN)의 구조 및 학습 방법, TensorFlow를 이용한 실습, 최신 연구동향
    선수지식: Python
    강사: 오성회 교수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육일정: 2019-10-07 ~ 2019-10-11

  5. 자연어 처리를 위한 딥러닝

    – 딥러닝 활용 실제 언어처리, 딥러닝 모델 구축, 텍스트 데이터 정리, Python의 케라스, 한국어와 영어로 된 텍스트를 극성에 따라 분류, 언어 모델링을 통한 텍스트를 생성 실습
    선수지식: Python, 신경망 모델
    강사: 신효필 교수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교육일정: 2019-10-21 ~ 2019-10-25

교수진이 워낙 대단하신 분들이고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시기 때문에 놓칠 수 없는 기회라 생각하고 신청했다.

서울대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새롬관 4층

서울대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는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 있는 두 건물 중 새롬관 3층과 4층에 위치해 있고 3층은 사무실로, 4층은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다. 위에 보이는 강의실이 Big Data Academy가 진행되는 강의실로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다.

수업이 시작되는 19시가 되면 체감상 남는 자리가 거의 없는데 이렇게 빅데이터 분석에 사람들이 관심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수업 후기는 수료를 하게 되면 천천히 하나씩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후기

(9.21일 업데이트)

1. 기초파이썬 (서울대 박진수 교수)

워낙 강의를 잘 하시는 분이라 강의력은 예상했던 대로 너무 좋았다. 내가 놀랐던 지점은 기초 파이썬 강의를 정말 정석대로 차근차근 가르치신다는 것이다. (만일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서울대생이라면 박진수 교수님의 파이썬 강의를 추천드린다.)
사실 기초는 영어로 따지면 알파벳 같은 것이라서 약속과 규칙을 가르치는 것이고 교수자나 학습자나 가장 지루하고 힘든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끈기있고 차분하게 수업을 이끌어가시는 것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퇴근이 늦어 매번 뒤에 앉고 대답도 열심히 못 드렸지만(수강생이 정말 많다…) 이번 기회에 파이썬 기초를 다듬는 기회가 되었다.

2. 심화파이썬(서울대 연구생)

강의하시는 분이 한 분이 아니라 세 분이었다. 강의하시는 분들 성향도 있고 관심사, 자료 준비 등에 편차가 있어서 딱 어떻다 라고 말하기가 애매하다. 다만, 수요일 목요일 수업을 진행하신 분은 굉장히 수업이 즐거웠다. pandas가 R과 유사한 점이 많고 데이터 클리닝에 있어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각종 예제와 함께 차분히 교육생들을 이끌어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오랜만에 Postman을 사용해봤는데 예전같지가 않다. 내가 설정을 제대로 안 해서 그런가? 해당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은 후 추후 포스팅 할 예정이다.


2개의 댓글

안녕하세요 · 2019-12-25 12:43 오후

당장 내일이 이 교육 개강이던데.. 너무 늦게봤네요.

혹시 상반기에 다시 모집을 한다면 일정이 예정되어있을까요?

현재 제조업 근무자인데 커리어변경을 하고자 교육을 희망하고있습니다.

    Gugu · 2020-01-22 5:20 오후

    예상이지만 보통 3개월 단위로 교육이 진행되므로 올해 2월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